본문 바로가기

웹 / 쇼핑몰 운영 정보

쇼핑몰 구축에 따른 절차

1.아이템 선정
시작이 반이라고 아이템 선정이 사업의 절반을 좌우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아이템들을 비교해 보시고 시장성 분석으로 아이템을 확정합니다. 시장성 분석 시에 매출과 매출에 따른 대략의 이익을 계산해 봐야 합니다. 또한 공급처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판매도 잘되고 수익이 많이 나는 상품이라도 도매처를 구하지 못하거나 특별한 거래처제약이 있다면 그 아이템은 고려대상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도매 공급처는 영업상의 비밀이므로 직접 발품을 팔아가면서 직접 찾아보세요. 도매공급처 표를 참고하시구요.

 

2.도메인을 정하세요.

도메인은 쇼핑몰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세요.

선정방법은 짧고 명확한 단어로 된 이름, 쉬운 단어로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택하시고 되도록 같은 이름의 CO.KR / COM / NET 등을 같이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에서 검색하신 후에 구매하시면 됩니다. 대략 구매비용은 22,000원/년 입니다.

 
3.쇼핑몰 구축 –카페24 EC호스팅 디자인 작업
가입비, 호스팅비가 전혀 없는 평생 무료 카페24 EC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쇼핑몰은 기본적 디자인이 된 쇼핑몰을 제공해 주는 것이고 디자인 및 상품등록은 쇼핑몰 운영자가 하여야 합니다. 디자인은 직접 하실 수 있으나 양질의 디자인을 원하시면 d.cafe24.com에서 샘플 쇼핑몰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4.상품이미지 제작 및 상품등록
고객이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므로 상품 이미지는 고객의 구매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상품 촬영을 하고 포토샵 작업을 거친 상품 사진을 상품 설명과 함께 사이트에 등록합니다. 상품이미지는 디지털카메라, 조명 및 배경, 포토샵 작업이 거의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니 이점 잊지 마세요. 디자인은 구매를 하시더라도 상품등록이나 간단한 로고, 배너 등록은 본인이 직접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매뉴얼을 참고해서 배우세요.

5.통신판매업 신고, 사업자 등록, 부가통신 사업자
통신판매업 신고는 관할 시,군,구청 지역경제과에 가셔서 필요서류와 함께 면허세 45,000원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하실 분은 통신판매업신고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업자 등록은 관할 사업장 소재지에 필요서류를 가지고 방문하셔셔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종류는 연간 매출액 4,800만원 미만인 경우에 간이과세자 하시고 그 이상으로 생각되는 경우에 일반과세자로 하시면 됩니다.
부가통신사업자 신고는 관할 체신청에 필요서류를 가지고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전자정보(egov.go.kr)사이트에서 온라인신고도 가능합니다.

6. 결제계좌 개설 및 카드결제시스템 신청
온라인 입금을 받는 경우에는 통장을 개설하셔서 결제계좌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입금체크는 인터넷뱅킹을 신청해서 일정한 시간대에 주기적으로 검색해서 입금체크를 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결제는 PG사와 계약을 맺고 PG수수료를 지불하고 결제를 대행하게 됩니다. 가입비 20만원, 수수료 3.5%를 비용으로 PG사에 지불합니다. 카드결제는 상점관리에서 온라인신청하고 정보 입력 후에 계약서 프린트해서 첨부서류와 함께 PG사에 보내시면 됩니다.

7. 포장과 배송 시스템 구축
포장박스는 인터넷에 포장박스 전문상점을 검색하셔서 알아보시거나 방산시장 등에서 직접 구매하시면 됩니다.
배송은 빠른등기나 택배서스를 이용하며 처음 시작하신다면 우체국 택배나 중소업체 택배를 권해드립니다.

8. 검색엔진 등록 등의 인터넷 마케팅
무료 검색엔진 등록사이트를 중심으로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유료 검색엔진으로는 네이버, 다음 등의 주요 검색엔진이 전체 검색엔진 마케팅 효과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대략 198,000(vat포함)원 정도입니다.
키워드 광고도 있으나 투자비용이 상당히 비쌉니다.

9. 영업관리 및 세무 회계

주문에 대해서 단계별 영업프로세스에 따라 관리하시면 되며, 부가가치세 신고는 빼먹지 말고 하시기 바랍니다. 영수증 및 세금계산서와 장부는 실물보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