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쇼핑몰 운영 정보

온라인 쇼핑몰의 분석 방법

ROI를 높이기 위해서 3C분석을 어떻게 하는 지 알아보겠다.

 

 

● 자사(Company)

먼저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에 대한 상품의 특성을 고려햐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먼저 파악 하는 것이 좋다. 가격, 사이트의 신뢰도, 소비자의 구매후기, 배송형태, 사이트의 편리성 등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한 점검이 우선 필요하며, 고관여 혹은 저관여 상품인지에 따라 앞으로 마케팅 방향이 많이 다를 것이다.

우선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과 경쟁사를 비교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을 설명하자면, DAUM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추천할 만 하다.

http://directory.search.daum.net/site_list.daum

 

1.     다음검색창에 자사 URL을 입력(예:www.twang.co.kr)한다 (, 다음사이트 등록이 되어있어야 함.)

2.     사이트에 상세보기를 클릭하여 지표분석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다른 경쟁업체를 넣어 페이지뷰 및 순위 변동을 비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고객 성별, 지역, 유입사이트, 유입검색어, 유출사이트 등을 분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쟁사(Competitor)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다른 경쟁사의 전략은 어떤것인지 궁금할 것이다.

해당 업체의 검색광고 집행현황, 키워드별 집행추이, T&D집행현황 등 서치안에서 제공하고 있다.

http://www.searchian.com/

하지만 무료회원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사 분석이 필요하신분은 나무 SEM을 통해 받으실 수 있으며,

필요하시다면 메일주시면 회신드리겠습니다. hi202@namukorea.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객(Customer)

고객분석은 Log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내 쇼핑몰의 접속경로 및 구매까지의 트래킹, 이탈페이지 등을 파악하여야 하는 부분이다.

진행하는 검색광고가 있다면 키워드에 대한 클릭수 및 ROI를 파악하며, 소비자의 연령대 및 지역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타겟 마케팅도 가능 할 것이다.

또 트래픽이 높은 시간대와 요일을 알아내고 그에 집중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도 알아낼 수 있으며, 트래픽이 높고 구매전환이 많이 일어나는 시간대와 요일에는 주요 키워드의 순위조정을 통해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


현재 다음 웹인사이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솔루션 중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http://www.searchian.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이트 내에 스크립트 하나만 삽입하면 가능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