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P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 화면 메뉴설명

NandTool v0.3 Beta1 메뉴 설명 닫기


위의 방법을 통해 NandTool v0.3 Beta1를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사용하기 전에 먼저 데이터를 백업하라고 하네요. 예상 외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현재 PSP의 낸드 백업 이미지는 반드시 만들어둔 상태에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 사용시 생기는 모든 문제를 자신이 책임질 것을 동의한다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메인 메뉴를 실행합니다. 만약 책임 못지겠다 하는 분들은 엑스버튼을 눌러 종료하면 됩니다.


NandTool v0.3 Beta1의 메인메뉴입니다.
1. Load ELF : ms0:/elf/ 폴더에 설치한 각종 elf 파일 구동
2. Dump from NAND : 현재 PSP의 낸드 이미지를 백업
3. Write to NAND RAW : 메모리스틱에 백업한 낸드 이미지를 이용해 PSP의 낸드에 쓰기
4. Other : lflash 관련 작업 및 idstorage의 백업 / 복구
5. PSP Info : 현재 PSP의 각종 정보
6. Shutdown : PSP 종료

이제 하나씩 메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Load ELF 메뉴

추가로 elf 파일을 따로 설치하지 않았다면  'backup.elf'(오리지날 판도라) 또는 'resurrection.elf' (유니버셜 언브리커 v3) 중의 하나의 메뉴만 나오게 됩니다. 해당 elf를 엑스버튼으로 선택하면 실행되며,  'backup.elf'는 이전 오리지날 판도라의 배터리 메뉴의 낸드 백업 기능, 'resurrection.elf'는 유니버셜 언브리커 v3 메인메뉴의 실행 기능을 합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에 설치한 경우 커펌 설치나 정펌 설치시 'resurrection.elf'를 실행하면 되겠죠.

[추가사항] keycleaner라든지 idstorage manager 등의 홈브류나 elf 형식으로 나온 USB 연결 프로그램, 판도라배터리 변환 툴 등을 ms0:/ELF 폴더에 추가하면 위 메뉴을 이용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벽돌된 PSP에서도 홈브류의 구동이 가능해지는 것이지요.

홈브류에서 elf 파일을 추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SP Brew나 PSPContentManager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해당 프로그램의 EBOOT.PBP 파일로부터 DATA.PSP 파일을 추출합니다. 이제 추출한 DATA.PSP 파일의 이름을 ***.elf로 변경한 뒤 ms0:/ELF/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모든 홈브류의 실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Pandora ELF Menu용 elf 프로그램이나 특정한 홈브류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생략합니다. ㅡㅡ; 테스트하려니 시간이...)

2. Dump from NAND

현재 PSP의 낸드를 이미지화해서 모두 메모리스틱으로 백업하는 메뉴입니다.
백업한 파일은 기본적으로 ms0:/nandTool_dumps/ 폴더에 *.bin 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만약 이미 백업한 낸드이미지가 존재한다면 다름 이름(*_000.bin 형식)으로 백업할 것인지(increment) 기존 파일을 덮어쓸 것인지(overwrite)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정상적인 자신의 PSP 낸드이미지를 백업해서 보관해두시기를 바랍니다.

3. Write to NAND RAW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낸드이미지 백업 파일을 사용해 실제 PSP의 낸드에 설치하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ms0:/nandTool_dumps/ 폴더에 백업한 낸드이미지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기존에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백업한 낸드이미지 파일 역시 같은 폴더에 넣어두면 복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구하고자 하는 백업 이미지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복구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 IPL only : PSP의 ipl(initial program loader)만을 복구합니다.
* lflash only : 펌웨어가 저장되는 flash0/1/2/3 영역만을 복구합니다.
* everything but idstore : idstorage 영역을 제외한 lflash 영역과 ipl 영역을 복구합니다.
* idstore only : idstorage 영역만을 복구합니다.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 사용 금지)
* full image : 낸드의 모든 영역을 복구합니다.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 사용 금지)

기존 유니버셜 언브리커 v3로는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를 이용한 복구가 불가능했는데, 이 메뉴를 통해서는 가능합니다. 단, idstorage는 각 PSP마다 다른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PSP 낸드이미지만을 사용해서 복구해야 하며, 만약 idstorage 영역이 손상되었을 경우 현재로서는 복구 방법이 없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정상적인 상태인 자신의 PSP 낸드이미지를 미리 백업해서 보관해두고, 그 파일만을 복구에 사용하는 것이죠.

4. Other

NandTool은 다양한 부가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 bad block check : 현재 낸드 영역의 배드 블럭을 체크합니다.
* repartition lflash : lflash 영역의 논리 파티션을 새로 설정합니다. (배드 블럭이 있어도 동작함)
* dump idstore keys : idstorage key를 개별 파일로 메모리스틱에 백업합니다.
* write idstore keys :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idstorage key를 이용해 현재의 PSP를 복구합니다.
* format partitions : flash0/1/2/3을 포맷합니다. (파티션 손상은 수정 안됨. flash1의 폴더 재생성 안됨.)

종종 파티션이 깨지거나 유니버셜 언브리커 v3로 커펌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위의 메뉴를 이용해 파티션을 재설정하고 포맷하면 거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업한 낸드이미지가 없는 신형 PSP 사용자의 경우 매우 유용하겠죠.

5. PSP Info

PSP의 각종 정보와 NandTool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판 종류와 낸드 용량, 그리고 elf 파일과 덤프 파일의 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사항] NandTool v0.3에 USB 연결 기능 추가하기
NandTool 자체에 USB 연결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아서 간단한 설치법만을 소개합니다.

1. 펌웨어 1.50 파일을 덤프해서 usb.prx / usbstor.prx / usbstorboot.prx / usbstormgr.prx / usbstorms.prx 5개 파일을 추출한 뒤, ms0:/kd/ 폴더로 복사한다.
2. ms0:/kd/ 폴더의 'pspbtcnf.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kd/power.prx'라는 문장 밑에 '/kd/usb.prx' 라는 문장을 추가 입력한 뒤 저장한다.
3. NandTool v0.3 설치시 'nandtool_03_beta1_nousb.elf'파일이 아닌 'nandtool_03_beta1.elf' 파일을 사용한다.
4. NandTool v0.3를 실행하고 메인 메뉴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메모리스틱이 USB로 연결된다.

NandTool v0.3 Beta1 메뉴 설명 닫기


# 저는 elf 추가하는 방법을 엄청나게 부실하게 적었는데, 잘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고 귀찮거나 잘 모르면 있으나 마나한 메뉴가 되겠죠. readme.txt 등을 통해서 각자 공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