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P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설치

하나의 메모리스틱에서 그 동안 발표된 유니버셜 언브리커 v3+v4+v5를 모두 구동할 수 있는 방법과 꽤 유용하게 쓰이는 타임머신 IPL을 메모리스틱에 통합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설치한 메모리스틱과 서비스 모드로 변환한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하면...
구형은 모든 PSP, 신형은 커펌 3.90 M33-2 이상에서만 가능한 기능으로,
* 지그킥배터리를 유지한채 평소대로 PSP 부팅 후 모든 기능 사용 가능. (단, 반드시 타임머신 IPL이 설치된 메모리스틱과 함께 사용해야 함.)

구형/신형 상관없이, 커펌/정펌 상관없이, 펌웨어 버전 상관없이 모든 PSP에 동작하는 기능으로,
* PSP가 벽돌이 된 경우 다른 작업없이 곧바로 서비스 모드로 진입해 벽돌 복구 가능.
* 유니버셜 언브리커를 이용해 커펌 및 정펌 3.71 / 3.80 / 3.90을 자유롭게 재설치하거나 변경 가능.
* 낸트툴을 이용하여 lflash 포맷 및 파티션 재설정 가능. 또한 idstorage를 제외한 낸드이미지 복구 가능.
* 기타 여러가지로 용도로 활용...

그럼 설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따로 거창하게 설치법이라 할 것도 없습니다. 링크된 자료를 받아 메모리스틱에 넣고 PSP에서 2가지 작업만 해주면 되니까요. 아래 과정은 반드시 커펌이 설치된 PSP를 이용해야 합니다. (구형 / 신형 관계없음.)
1. 타임머신 IPL을 설치할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를 커펌된 PSP에 넣고 포맷합니다. XMB의 메모리스틱 초기화로 해도 좋고, PC와 연결한 뒤 포맷해도 됩니다. FAT이든 FAT32든 포맷형식 역시 상관없습니다.

2. 아래 링크된 자료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5개 폴더와 3개 파일을 모두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합니다.
(한 가지 실수를... /TM/DC5/registry 폴더에 있는 act.dat 파일은 복사하기 전에 미리 삭제해주세요. ㅜㅜ)

* Download :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v3+v4+v5 통합설치 파일 - 단순한 해외 링크
(암호는 'popopo'이며, 용량이 큰 반면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느려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외국 서버라 속도가 들쭉날쭉하므로 빠르면 10분, 늦으면 1시간 정도 걸릴 수 있으니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복사가 완료되면 PSP에서 타임머신을 실행하고 첫번째 메뉴에서 엑스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오류가 난다면 메모리스틱을 mspformat 해주어야 합니다. http://lifeful.tistory.com/entry에 있는 8번과정까지만 진행하고 메모리스틱을 뺐다가 재삽입한 후 다시 시도해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타임머신을 종료하고 이번에는 OSPBT를 실행해 두번째 메뉴에서 엑스버튼을 눌러 배터리를 서비스 모드로 변환합니다. (단, 신형 PSP의 TA-085 v2,TA-088기판에서는 변환이 불가능하므로, 이 경우 다른 PSP를 이용해 배터리를 변환해야만 합니다. 자신의 기판 확인하러 가기)

5. 이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완료 후에 ms0:/PSP/GAME/ 폴더의 'TIMEMACHINE'과 'ospbt_060' 폴더는 삭제해도 되지만, 그 외의 폴더 및 파일은 삭제하면 안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사용하느냐!
서비스 모드를 사용할 일이 없다면 그냥 평소처럼 PSP를 사용하면 됩니다. 타임머신을 설치하고 배터리를 변환했더라도 이전과 동일하게 자료를 새로 넣어도 되고, 홈브류를 넣어서 구동해도 됩니다. 배터리 충전 역시 보통대로 하면 되지요.

그러다 벽돌이 되었거나, 커펌을 변경하고 싶다면 PSP의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뒤에 L트리거를 누른채로 PSP를 부팅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낸드툴이 실행되며 백업한 낸드이미지로 복구하거나 유니버셜 언브리커를 실행해 커펌 및 정펌을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건 반드시 설치 완료 후 제일 먼저 낸드툴을 실행해서 PSP의 낸드이미지를 백업해 두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추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으니 잊지마세요.
더 나아가서 커펌 버전별로 따로 낸드이미지를 백업해두면 나중에 커펌 버전을 변경할 때도 편하겠죠.

그 외 낸드툴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자세한 건 http://popotz.tistory.com/651 참고하세요.
실제 사용하기 전에 무슨 기능인지는 알아야 실수를 최대한 막을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