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P

커펌된 PSP 없이 유니버셜 언브리커 v3 메모리스틱 만들기

유니버셜 언브리커 v3는 구형/신형 상관없이, 펌웨어 버전에 상관없이 현존하는 모든 PSP의 벽돌 복구 및 커펌 / 정펌 설치가 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msm' 폴더를 c:\로 복사합니다.

커펌된 PSP 없이 유니버셜 언브리커 v3 메모리스틱 만들기

이 과정은 윈도우 XP에서의 테스트되었으며, 비스타 등 다른 OS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우선 매직 메모리스틱으로 변환할 메모리스틱을 정펌인 PSP나 메모리스틱 리더기에 삽입합니다.
(반드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여야 하며, 256MB에서 2GB까지의 용량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참고로 4GB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는 변환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PC와 USB로 연결하여 메모리스틱을 이동식 디스크로 잡고 윈도우의 자체 기능을 이용해 포맷합니다.


3. 이제 PC에서 윈도우키 + R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창을 실행한 뒤 'CMD'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4. 그럼 도스창이 실행됩니다.


5. 'cd c:\msm'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c:\msm 폴더로 이동합니다.


6. 'mspformat x'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x는 메모리스틱의 드라이브 명으로, 내 컴퓨터에서 메모리스틱 뒤의 영어문자를 말합니다. x 대신 자신에 맞는 영어문자를 입력하세요.)


7.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y'를 입력하고 다시 엔터를 누릅니다. 곧 메모리스틱의 포맷이 진행됩니다.

8. 잠시 기다리면 논리 포맷이 끝나게 됩니다. 도스창은 그대로 두고 USB 연결을 해제하고 PSP 또는 메모리스틱 리더기에서 메모리스틱을 잠시 뺀 뒤에 다시 삽입합니다. 그리고 다시 USB 연결 후 계속 진행합니다.


9. 다시 도스창에서 'msinst x msipl.bin'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x는 메모리스틱의 드라이브 명으로, 내 컴퓨터에서 메모리스틱 뒤의 영어문자를 말합니다. x 대신 자신에 맞는 영어문자를 입력하세요.)


10.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다시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11. Write MS BOOT CODE라는 문자가 나오면 완료된 것이니 'exit'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도스창을 종료합니다.

12. 이제 c:\msm\ms 폴더 내에 있는 'kd', 'PSP', 'registry' 3개 폴더를 모두를 메모리스틱 안으로 복사합니다.

13. 그리고 펌웨어 3.7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371.PBP'로 이름을 변경하고 역시 메모리스틱 안으로 복사합니다. (이름 변경시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만약 압축을 풀었을 때 EBOOT 라는 이름으로 나온다면 '371'이라고 변경하고, EBOOT.PBP 라고 나온다면 '371.PBP'라고 변경하면 됩니다.)


14. 메모리스틱 안에 위의 스크린샷과 동일하게 3개 폴더와 파일이 있다면 유니버셜 언브리커 v3용 매직 메모리스틱이 제대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 위 방법을 통해 만든 메모리스틱으로 커펌을 설치한 경우 커펌 3.71 M33-4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XMB에서 바로 커펌 3.71 M33-4로 업데이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