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사(Company)
먼저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에 대한 상품의 특성을 고려햐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먼저 파악 하는 것이 좋다. 가격, 사이트의 신뢰도, 소비자의 구매후기, 배송형태, 사이트의 편리성 등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한 점검이 우선 필요하며, 고관여 혹은 저관여 상품인지에 따라 앞으로 마케팅 방향이 많이 다를 것이다.
우선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과 경쟁사를 비교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을 설명하자면, DAUM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추천할 만 하다.
http://directory.search.daum.net/site_list.daum
1. 다음검색창에 자사 URL을 입력(예:www.twang.co.kr)한다 (단, 다음사이트 등록이 되어있어야 함.)
2. 사이트에 상세보기를 클릭하여 지표분석을 한다
3. 다른 경쟁업체를 넣어 페이지뷰 및 순위 변동을 비교한다.
4. 고객 성별, 지역, 유입사이트, 유입검색어, 유출사이트 등을 분석한다.
● 경쟁사(Competitor)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다른 경쟁사의 전략은 어떤것인지 궁금할 것이다.
해당 업체의 검색광고 집행현황, 키워드별 집행추이, T&D집행현황 등 서치안에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회원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사 분석이 필요하신분은 나무 SEM을 통해 받으실 수 있으며,
필요하시다면 메일주시면 회신드리겠습니다. hi202@namukorea.com
● 고객(Customer)
고객분석은 Log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내 쇼핑몰의 접속경로 및 구매까지의 트래킹, 이탈페이지 등을 파악하여야 하는 부분이다.
진행하는 검색광고가 있다면 키워드에 대한 클릭수 및 ROI를 파악하며, 소비자의 연령대 및 지역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타겟 마케팅도 가능 할 것이다.
또 트래픽이 높은 시간대와 요일을 알아내고 그에 집중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도 알아낼 수 있으며, 트래픽이 높고 구매전환이 많이 일어나는 시간대와 요일에는 주요 키워드의 순위조정을 통해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
현재 다음 웹인사이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솔루션 중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이트 내에 스크립트 하나만 삽입하면 가능하며